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어깨통증 원인 및 어깨통증 치료법 총정리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어깨통증 원인 및 어깨통증 치료법

    어깨통증은 우리 신체에서 신경이 쓰이는 증상 순위에서 아주 높게 꼽히고 있습니다. 욱신 거리는 어깨 통증에 많은 분들이 고민에 빠져 계시는 듯합니다. 어깨통증 원인 및 어깨통증 치료법에 관하여 오늘 함께 자리해 보시는건 어떠세요? 끝까지 한번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

    어깨통증 원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일어나거나 복잡하게 얽힌 뼈와 힘줄, 근육에 손상이 일어난 경우에 발생합니다.

    각각의 증상에 따라 어깨통증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어깨통증 치료제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어깨통증 치료법으로 통증과 염증이 심한 급성기에서는 "소염진통제"의 내복과 외용, "국소 마취제", "스테로이드" 등 주사약을 사용하여 소염 진통제하고 안정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오십견 (견관절 주위염)

    첫 번째로 어깨통증 원인으로 오십견이 해당됩니다. 나이가 들수록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 중년 이후 특히 50대에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을 움직일 때 팔이 올라가지 않거나 통증이 발생합니다. 어깨통증은 한쪽의 경우와 양쪽 어깨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원인은 관절을 구성하는 뼈 연골 인대와 힘줄이 노화하여 어깨 관절 주변 주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주된 원인입니다. 관절 포이나 어깨 봉우리 아래 버사가 유착하면 더 움직이 나빠집니다.

     

    오십견

     

    오십견은 증상에서 3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급성기 : 통증이 강해지는 것과 동시에, 어깨 관절이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2. (발병~2주 정도) 만성기 : 서서히 통증이 줄어들지만, 어깨 관절은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3. (2개월~1년) 회복기 : 통증은 적게 되지만, 가동 역에는 약간의 제한이 남아 있습니다.

     

    오십견 어깨통증 치료법

    만성기에 들어가면 통증이 누그러지지만, 어깨의 경직이 나올 수 있는 소염 진통제를 급성기보다 줄인 양으로 복용하고 통증이 없는 범위에서 운동요법을 시작합니다. 또한 통증이 거의 없어지는 회복기에 들어가면 적극적으로 운동 요법을 실시하여 가능한 어깨의 경직이 남지 않도록 합니다. 

    석회성 건염

    두 번째 어깨통증 원인은 석회성 건염을 들 수 있습니다. 오십견과 증상은 비슷하지만, 밤에 갑자기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인은 관절에 우유 모양의 칼슘이 커프스에 부착되어 서서히 굳어져 갑니다. 또한 증상이 진행되면 염증을 일으켜 통증이 발생합니다.

     

     

    석회성 건염 어깨통증 치료법

    석회가 침착하기 시작했을 무렵 칼슘이 아직 우유 모양의 경우는 주사기로 바늘을 찔러 석회를 흡인하여 빼낼 수 있습니다. 이런 치료와 약물요법으로 어깨통증이 진정되면 어깨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요법을 통해 석회의 침착에 의해 손상된 힘줄판의 강화와 견관골의 기능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어깨통증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커프스에 침착된 석회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커프스 눈물

    세 번째 어깨통증 원인으로는 회전근개 파열입니다. 움직일 때의 통증이나 야간 통증이 있습니다. 증상은 오십견과 비슷하지만, 다른 점은 관절의 움직임이 딱딱해지는 경우가 적다는 점입니다. 또한 팔을 들어 올릴 때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거나 으드득 으드득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40세 이상 남성 오른쪽 어깨에 흔히 볼 수 있으며, 어깨를 과다 사용으로 인해 커프스의 노화나 외상에 따른 것입니다. 일단 절단해 버리면 자연 치유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회전근개 손상 어깨통증 치료법

    약물 요법으로 어깨 통증이 진정되면, 운동 요법을 시작하고 남아있는 커프스를 단련하여 견관골의 기능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가라앉더라도 커프스 눈물이 복구가 된 것은 아니므로 부하를 거는 행동은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약물 치료 시작 후 3개월을 경과해도 통증이 남아있거나 운동 요법을 해도 어깨 관절 기능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파열부를 봉합하는 수술이 고려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 보조기로 고정을 하고 1개월 정도의 휴식이 필요합니다.

    변형성 어깨 관절염

    네 번째 어깨통증 원인은 변형성 어깨 관절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완골두와 견갑골 사이에 있는 연골과 주변 조직이 손상되어 관절이 퇴화하고 있습니다. 서서히 통증과 운동 범위에 제한이 발생하게 됩니다.

     

     

    변헝성 어깨관절 어깨통증 치료법 - 기본적으로 진통제와 주사, 재활에 의한 보존 요법을 실시합니다. 보존 요법으로는 통증을 제거할 수 없거나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수술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활막 절제술과 인공 관절 (인공 골두 치환술, 인공 어깨 관절 치환술)이 선택됩니다.

    어깨 결림

     

     

    다섯번째의 어깨통증 원인은 어깨결림입니다. 목덜미 목의 기지에서 어깨 또는 허리에 걸쳐 당겼다 뻐근하다 아프다 등의 느낌이 듭니다. 두통이나 메스꺼움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원인으로는 목이나 등이 긴장하는 자세로 작업을 하는 일, 자세가 좋지 않은 사람(새우등, 앞으로 구부림), 운동부족, 정신적 스트레스, 처진 어깨, 몸의 피로와 근육 피로, 부 자연스러운 자세를 장시간 유지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어깨 근육이 긴장하여 발생하는 혈액 순환 불량이나 근육 활동의 노폐물 젖산 등이 원인입니다.

    어깨결림 어깨통증 치료법 - 어깨 결림에 대한 치료로는 운동 요법,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온열 요법, 근육 이완제 복용, 소염 진통제 복용이 해당됩니다.

     

    경추증

     

    또 다른 어깨통증 원인은 경추증입니다. 척추(경추) 속을 통과하는 신경이 어떤 요인에 의해, 압박되거나 상처가 나 버리는 것으로,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의 경우는 어깨, 목 통증 (찌릿찌릿함) 이외에 마비, 힘이 들어가지 않는 등이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불량 자세, 반복적으로 무거운 물건 들어 올리기, 경추에 부하가 걸리는 운동 등이 있습니다. 추간판이 변성되어 뼈가 변형되고, 골극이 되어 신경근에 닿으면 신경근증이 됩니다. 또한 인대의 두께가 증가하게 되어 척수의 통로가 좁아지게 되어 척추증이 됩니다.

     

    협심증 · 심근 경색

     

     

    심장에 영양을 운반하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거나 해서 심장의 움직임을 나쁘게 해 버리는 병이지만, 발병의 전조로 왼쪽 어깨의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특히 혈압과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복성 어깨 관절 탈구

     

     

    일곱 번째 어깨통증 원인은 반복성 어깨 탈구증입니다. 처음 탈구하면 어깨 관절을 정복 (관절을 끼우는)하고 고정 및 안정으로 회복되지만, 탈구를 여러 번 반복하면 '탈구 버릇'이 생겨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1 개월 정도 경작업이 가능해지고, 3 개월 경부터는 운동도 가능해져서 반년을 목표로 정상적인 생활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다른 어깨통증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관절염
    • 악관절증
    • 담석증
    • 담낭염
    • 추간판 탈출증
    • 목이나 어깨에 끼인 신경
    • 부러진 어깨 또는 팔 뼈
    • 두통
    • 남용 또는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한 부상
    • 척수 손상
    • 심장마비

     

    어깨통증 치료법 5가지

     

     

    자세 개선과 스트레칭

    새우등 등의 나쁜 자세에서는, 어깨나 목의 근육에 머리나 팔의 무게에 의한 부담이 집중해 버립니다. 허리를 펴고 가볍게 턱을 당기는 것을 유의합시다. 또, 올바른 자세였다고 해도, 같은 자세를 장시간 계속 취하게 되면, 같은 부위의 근육이 계속 긴장하게 되어 부담이 됩니다. 1시간에 한 번은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는 등 근육을 풀어 줍니다.

     

     

    몸을 녹인다

    급성기의 염증을 제외하고, 만성 통증이나 어깨 결림에 「냉증」은 아주 크나큰 적입니다. 목욕은 샤워로 마치지 말고 38~40℃의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세요. 또한 여름철 냉방과 차가운 음식 과다 섭취에 주의하는 등 몸을 차게 하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금연한다

    혈액순환 불량은 어깨 결림의 대적입니다만, 위의 냉증 외에 흡연도 니코틴에 의한 혈관 수축이 일어나기 때문에 혈액순환 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어깨 결림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은 꼭 담배를 삼가도록 합시다.

     

     

    스트레스 쌓아두지 않는다

    스트레스는 자율 신경을 흐트러뜨리고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는 것 외에 통증을 느끼기 쉬운 체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제로로 하는 것은 곤란하지만, 취미의 시간이나 적당한 운동 등을 통해 자주 스트레스 해소를 도모하고 쌓이지 않도록 합시다.

     

     

    몸을 푹 쉬게 한다

    몸이 피곤할 경우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 쉬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피로를 회복하고 자신의 자연 치유력을 높이기 위해서도 충분한 수면을 취함으로써 몸을 푹 쉬게 합니다.

    ◆ 도움이 될만한 글 ◆

    원형탈모 원인 제대로 알고 대처하세요혈압 낮추는 법 요약 정리글

    입냄새 심한 이유 구취 원인 입냄새 제거 방법

     

    항상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어깨통증 원인 및 어깨통증 치료법 이 글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공감을 꾸욱~! 또는 다른 채널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