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입냄새 심한 이유 구취 원인 입냄새 제거 방법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입냄새 심한 이유 구취 원인 입냄새 제거 방법

     

    누구나 신경이 쓰이는 입냄새.

    사실 입냄새가 심하고 덜 심하고의 수준은 시간대에 따라 변화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냄새가 나는 것은 아침 기상 때입니다. 왜 인가하면, 밤에 자고 있을 때 구강 내에 세균이 증식하기 때문입니다.

     

    낮에는 식사를 함으로써 침이 나오기 때문에 입안의 세균이 씻겨 내려갑니다. 또한 칫솔질을 하면 세균이 더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 후로 세균은 증가하기도 하지만, 식사를 하거나 이를 닦는 것으로 입냄새는 줄어들게 됩니다.

     

    입냄새가 강하게 나지 않는데도 구취를 너무 신경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구취 검사와 치료를 실시하는 구취 외래를 진찰하는 사람의 60% 이상은 실제로 입냄새가 있다고 합니다.

     

    입과 코는 연결되어 있어서 코는 항상 냄새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고 실제로 입냄새가 나는 것을 스스로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취가 신경이 쓰이는 사람은 치과 의사와 상담을 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냄새 심한 이유

    입냄새 심한 이유 입냄새 제거 방법

    구취를 없애기 위해서는 먼저 입냄새 심한 이유 즉, 입냄새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냄새 원인 즉, 구취의 원인은 "치과적 원인", "먹은 것에 의한 일시적인 구취", "식습관", "내과적 문제", "구강 건조", "설태"의 6가지가 주된 요인입니다. 입냄새 심한 이유를 통해 입냄새 원인 다른 말로 구취 원인을 알고 입냄새 제거 방법을 아래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바로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입냄새 심한 이유를 먼저 알아보고나서 그에 따른 입냄새 제거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는 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1. 치과적 원인

    입냄새

    구취 원인 첫번째는 치과적 원인입니다. 주로 잇몸 질환이나, 충치, 충전재가 원인인 입냄새입니다.

    치주 질환은 30세 이상의 약 80%가 걸려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숨은 잇몸 질환"으로 자각이 없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고, 입안이 끈적끈적하거나, 잇몸이 빨간색 등의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충치나 충전재의 상태 확인도 미리 한번 치과에서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적 원인에 의한 입냄새 제거 방법입니다.

    잇몸 질환이 원인인 경우 치과 의원에서 치료를 받으면서 양치질을 잘하고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치간 칫솔과 치실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2. 음식에 의한 일시적인 구취

    구취 원인 두번째는 음식에 의한 일시적인 구취입니다. 전날에 마늘을 먹었거나, 흡연, 술이나 커피를 많이 마시는 등의 식습관과 생활 습관에 의한 입냄새는 일시적인 구취라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생길 수 있는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냄새는 저절로 가라앉습니다.

     

    3. 식습관

    입냄새 원인 세번째는 식습관입니다. 선천적으로 위장이 약하거나, 무심코 과식을 해 버리거나, 알코올을 자주 마시는 사람의 경우에는 위의 냄새가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입은 점막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위산의 신 냄새가 올라오거나 소화불량으로 음식물이 위와 장에서 정체하고 이상 발효하여 썩은 냄새를 풍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대변의 냄새도 강한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평소에 트림이 빈번하게 나온다거나, 먹어도 곧 배가 고파버리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습관에 의한 입냄새 제거 방법입니다.

    물을 자주 마시고 양치질을 합니다. 잘 씹어 먹고 혀 돌리기 운동도 병행하면 효과적입니다.

    4. 내과적 문제

    입냄새 원인 네번째는 내과적 문제입니다. 간이나 신장 질환, 당뇨병 등의 대사와 배설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냄새 물질이 혈액 속을 거쳐 폐를 통해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편도선염이나 인두염, 부비동염 등 이비인후과 질환도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1) 간 기능 저하는 독소가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암모니아 냄새가 나고,

     

    2) 당뇨병에서는 아세톤 냄새라는 새콤달콤한 냄새가 특징입니다.

     

    내과적 문제로 인한 입냄새 제거 방법은 내장 등 몸에 원인이 있는 경우는 치과 의사가 아닌 내과 의사의 진찰을 추천합니다.

     

    5. 구강 건조

    구취 원인 다섯번째는 구강 건조입니다. 몸의 수분량과 구취는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 등의 전신 질환, 약물 부작용 등으로 인한 탈수와 침샘 질환, 자율 신경의 문제, 정신적 스트레스와 구강 호흡에 의한 타액의 감소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 외, 노화와 갱년기 등도 구강 건조의 원인입니다.

     

    구강 건조로 인한 입냄새 제거 방법입니다.

    입안이 건조하면 냄새가 나기 때문에 코 호흡을 유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자주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면 입안이 촉촉해져서 세균이 번식하기 어렵습니다.

     

    6. 설태

    구취 원인으로 여섯번째는 설태입니다. 입 안에 원인이 있는 경우로, 설태라고 혀 오염이나 치아의 얼룩(플라크), 충치, 잇몸 질환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설태는 혀의 표면에 쌓인 세균 덩어리를 말하며,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혀의 표면은 혀 유두라는 울퉁불퉁한 조직으로 덮여 있고, 여기에 입이나 혀의 표면에서 벗겨진 오래된 세포와 음식이 쌓이면 그것을 영양분으로 하는 세균이 점점 증식합니다. 그리고 세균이 냄새를 내면서, 게다가 끈적끈적한 물질까지 내서 점점 없어지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설태로 인한 입냄새 제거 방법입니다.

    설태 제거도 중요합니다. 1일 1회 브러쉬를 사용하여 관리를 합니다. 거울을 보면서 브러시로 이물질을 문질러 걸러냅니다. 설태는 혀의 안쪽에 많기 때문에 정성스럽게 안쪽을 청소합니다. 이 때 숨을 멈추면 메스꺼움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구취가 가장 강한 것은 아침이므로 아침 식사를 하기 전에 실행하는 효과적입니다. 

     

    입냄새 자가진단

    입냄새로 귀찮은 것은 자신의 냄새를 자신이 모른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집안에서 나는 냄새를 자신이 모르는 것과 같은 원리로, 사람은 익숙한 냄새는 알아채기 어려운 것인 겁니다. 그런 입냄새 자가진단에는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컵에 숨을 내쉬고 냄새를 맡는다.

     입냄새 자가진단으로 첫번째는 자신의 냄새는 자신이 알아 채기 어렵기 때문에 이 방법은 24시간 체내에서 나오는 냄새보다는 일시적인 냄새의 검사에 적합합니다. 마늘이나 커피를 마신 뒤 컵에 숨을 내쉬고 그 냄새를 맡아 확인해 보세요.

     

    2. 손등을 핥아 마른 후에 냄새를 맡는다.

    입냄새 자가진단 두번째는 타액과 혀에 붙어있는 설태를 손등에 옮겨 건조하면 구취에 가까운 냄새가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침이나 설태가 입냄새의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입냄새의 유무를 대충 알기에 적합니다.

     

    3. 사람에게 체크를 받는다.

     입냄새 자가진단 세번째는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에게 검사를 받는 것은 가장 간편하고 확실한 체크 방법입니다. 냄새가 심각하거나 자신의 냄새가 지나치게 신경 쓰이는 경우에는 구취 전문 외래 등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치과 및 구취 외래에서는 구취가 수치화되므로 개선 과정까지 잘 알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4. 확실히 하려면 찻주전자에 끼얹는다.

     입냄새 자가진단 네번째는 구취가 일어나는 과정을 과학적으로 재현하고, 자신의 구취를 냄새로 맡을 수 있습니다. 병에 숟가락 2컵 분량의 침을 넣고 그 후 설태나 잇몸을 닦은 화장솜을 함께 넣어 탕지를 덮습니다. 그때 올라온 증기의 냄새가 바로 자신의 구취인 것입니다.

    ◆ 도움이 될만한 글 ◆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및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

    유아 하임리히법 성인편 기도폐쇄 예방법

    적정 수면시간 계산 및 수면이 질이 중요한 이유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 안압이 높을때 증상과 안압 낮추는법

    코막힘 뚫는 법의 적절한 해결법 모음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대처법

     

    항상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 글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꾸욱~! 또는 다른 채널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