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에리스리톨 부작용 및 설탕 대체 감미료 권장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에리스리톨 부작용 및 설탕 대체 감미료 권장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우리의 건강에 해롭다고 알려진 설탕보다 칼로리가 적고 혈당은 높이지 않고 당분을 조절해주는데 도움을 준다는 설탕 대체 감미료가 인기가 많은거 알고 계신가요? 

     

    여기서 설탕 대체 감미료라고 하는 것은 설탕의 단맛은 유지하면서, 칼로리가 낮은 천연 감미료를 뜻하는 말이랍니다.

    여러분이 궁금해 하시는 에리스리톨이라는 설탕 대체 감미료에 관하여 함께 알아보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테니 천천히 끝까지 함께 해주시면 유용한 정보가 되실 겁니다.


    먼저 에리스리톨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는게 좋겠죠?  

    에리스리톨 부작용

    에리스리톨(Erithritol)

    1848년 존 스턴하우스라는 스코틀랜드 화학자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 천연의 설탕 대체 감미료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것들을 알아보면, 캔디, 초콜렛. 음용수 젤리, 요거트 등이 속합니다.


    1. 에리스리톨은 우선 인공 감미로로 분류되는 당 알코올 성분이랍니다.

    2. 단맛을 나타내는 감미도가 설탕의 70~80% 정도된답니다.

    3. 체내에서 흡수가 거의 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어 버리는게 특징입니다.

    4. 맛은 청량한 감미를 가지고 있는 설탕 대체 감미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리스리톨(Erythritol)은 유기화합물의 일종으로 이른바 '당뇨 설탕'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맛이 청량하면서 이가 시릴 정도랍니다.

     


    에리스리톨 권장 섭취량

    그럼 이 에리스리톨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몸무게 기준으로 1kg당 0.66g, 성인 여성 1kg당 0.80g입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자면 남자 50kg의 경우 33g, 여자 50kg의 경우 40g이 해당됩니다.

    에리스리톨이 사용되는 상품

    제로 칼로리 다이어트 음료수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수

    쿠키와 케이크같은 포장된 디저트 식품

    박하, 무설탕 껌, 초콜릿 제품

    아이스크림, 디저트 및 푸딩과 같은 유제품으로 만든 디저트 식품

     

    주로 다이어트 식품이나 디저트 계통의 식품에 사용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밖에도 찾아보면 더 많을듯 싶습니다.

    에리스리톨 부작용

    우리가 걱정하는 에리스리톨 부작용에 관하여 이제는 알아볼 차례가 되었군요. 하나부터 차근차근 함께 점검해 보고 가시겠습니다.

     


    에리스리톨 부작용 1. 위장 장애

      잘 소화되지도 않고 대장균에 의한 발효에 저항성이 있어서 대장에서 박테리아가 발효시키면서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두통이 일어나거나 복부 가스, 복부 팽만감,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즉, 과도하게 먹으면 신체 내에서 흡수되지 않은 에리스리톨이 장 벽에서 물을 끌어 들여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2. GMO (유전자 변형 생물체) 식품
       

    요즘 대부분의 에리스리톨은 유전자 변형 옥수수 전분에서 추출하여 효모로 발효시켜 인공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GMO 섭취를 통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non GMO 인지 반드시 살피는 것도 중요하겠죠.

     


    3. 대부분 인공 감미료와 결합된 상태   

     에리스리톨은 다른 인공 감미료와 결합하여 함께 사용되고 있어서 함께 복합된 성분으로 인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에리스리톨 부작용 4. 알레르기 반응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인데 일부 사람들에게서 에리스리톨이 첨가된 음료수를 마신 후에 심한 피부 발진 등과 같은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대략 100만 명 중의 1명 꼴로 발생했다고 하니, 아주 심각한 경우는 아니지만그래도 조심은 해야할 것 같습니다.

     

    에리스리톨 부작용 5. 요리할 때 달라 붙는다.

     요리를 즐겨하지 않는 사람들에겐 별다른 흥미가 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음식을 조리하고 난 다음에 에리스리톨이 응고하면서 음식에 들러 붙거나 굳어버리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맛하고 어울리는 요리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리도구를 닦아내려면 수고로움이 많이 생길거라 생각합니다.

     


    6. 반려동물(강아지, 고양이 등)에게 위험하다.  

    당 알코올은 반려견이 소량을 먹게 될지라도 저혈당, 발작, 간부전 또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심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에게 절대 먹여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 도움이 될만한 글 ◆

    강아지 발 핥는 이유 5가지 알고 대처하기

    BMI 계산하기 비만도 계산기

    코막힘 뚫는 법의 적절한 해결법 모음

     

    항상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에리스리톨 부작용에 관한 이 글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꾸욱~! 또는 다른 채널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