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강아지 발 핥는 이유 5가지 알고 대처하기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강아지 발 핥기 습관을 고치리면 발바닥을 핥는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내야 합니다.

    그냥 멈추라고 몰아붙이지 말고 그 이유를 자세히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강아지가 발핥기하는 이유를 5가지 정도로 간추려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1. 상처

     산책을 하다가 날카로운 물체를 밟거나 패드 사이에 작은 돌이 끼거나 부러진 발톱, 너무 오래 걸려 발이 불편하면 발을 핥습니다. 애완동물들은 그들의 주인에게 그들이 아플 때 내가 아프다고 말할 수가 없잖아요.

    그러나, 말을 못 하는 대신 몸으로 표현하는 신호가 있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같이 지냈다면 이 신호를 정확이 짚어낼 필요가 있습니다.

     

    고통의 징후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고, 축 늘어지고, 눈이 이상하거나, 밥을 먹지 않는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 하지 않던 일이나 요즘 몸이 허약해진 것을 보게 된다면 건강상의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확히 다른 증상이 없다면 먼저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문제 행동 원인을 찾는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강아지 발핥기1

    2. 습진

     강아지도 사람처럼 습진이 생깁니다. 젖은 발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공팡이에 의한 것입니다. 목욕 후 발바닥이 완전히 마르지 않거나 대변을 묻힌 채 방치되면 잘 발생합니다. 특히 습진이 있는 발로 귀를 긁으면 습진이 생길 수 있지만 귀에 진드기가 있다면 진드기도 생깁니다. 습진이나 진드기에 대해서는 주인이 관심을 가지면 금방 찾을 수 있습니다.

     

    산책 후 발을 씻을 때는 이물질이나 상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상처를 방치하면 병이 나고 속이 깊어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발가락 사이를 문지른 다음 수건으로만 닦지 말고 건조기로 말리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강아지 발핥기 2

    3. 스트레스

     혼자 오래 있어 불안해 하는 강아지들의 상황에 대한 압박감이 클 수 있습니다. 이때 일어나는 일 중 하나는 위와 같은 행동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자기 계발적인 행동이 될 수 있고, 무조건 중단하는 것보다는 정확히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은 강아지에 대한 깊은 사랑인 것 같습니다.

     

    3% 미만인 강아지에게는 매우 드문 질환이지만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엔도르핀이 과다 복용하면 강박증상을 보이고 발바닥도 중독적으로 핥을 수 있습니다.

     

    4. 음식이나 환경에 의한 알레르기

     음식이나 곤충 알레르기가 있어서 가려운 곳이 있을 때 사람처럼 손으로 긁지 못하는 강아지들은 발만 핥으면 가려움증이 가라앉는 경향이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뭘 잘못 먹었거나 새로운 걸 먹었나 강아지들이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는 강아지의 면역체계에 섭취된 음식의 일부 단백질에 의한 과민반응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음식 알레르기가 즉각적인 면역 반응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식품으로는 쇠고기, 유제품, 밀가루, 닭고기 등이 있으며, 식품 알레르기의 일반적인 증상은 발진, 설사, 구토 등이 있습니다. 강아지는 알레르기로 인한 가려움을 없애기 위해 발을 핥거나 물어 뜯기도 합니다. 환경 알레르기는 보통 아토피를 유발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가려움을 유발하기 때문에 귀를 긁거나 발을 핥는 경향이 있습니다.

     

    5. 습관

     오랫동안 혼자 있거나 산책을 안 해서 심심해서 발을 핱기도 합니다.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다리를 떨거나 손톱을 물어뜯는 등의 습관이 생기기도 합니다.

     

    강아지 발핥기 3

    강아지 발핥기 대처 방법

    우선 당신의 강아지가 왜 발을 핥는지 정확이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반려견의 알레르기를 확인하기 위해 동물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반드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그냥 건조한 피부라면 강아지의 몸에 수분을 제대로 공급해주는 오일이나 크림을 준비합니다. 규칙적으로 바르고 일반적으로 목욕 횟수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고통이나 정신적 불이 있다면, 우선 진료를 위해 동물병원을 찾아 근본적인 원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을 찾기 어렵다면 우선 집에서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산책 후 발을 깨끗이 씻어서 세균 감염을 예방하고 희석된 크로로헥시딘과 같은 소독제를 하루에 두 번 발에 발라줍니다. 이 소독제는 박테리아와 효모를 제거하여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