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원형탈모 원인 제대로 알고 대처하세요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원형탈모 원인

    넓은 범위의 머리카락이 서서히 얇아지는 머리숱과는 다르게 부분적으로 한꺼번에 머리카락이 빠져 버리는 원형 탈모증은 발견했을 때의 충격이 매우 클 것입니다. 갑자기 많은 머리카락이 빠져 버리면 그 부분에 머리카락이 제대로 자라날지 불안해 버리게 되곤 하죠. 그런 현상을 원형탈모라고 합니다만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원형 탈모가 어떤 증상인지, 원형탈모 원인 등을 소개하려 합니다. 원형 탈모로 고민이신 분이나 원형탈모 치료법을 알고 싶은 분은 꼭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원형탈모 원인

    모발 수명은 대략 3년 정도로 짧습니다. 매일 우리는 노화되어가는 50~150개의 머리카락을 잃어 가지만, 이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생리적인 과정입니다. 그러나 때로는 외부 또는 내부 요인의 영향으로 탈모가 증가합니다. 병적인 탈모를 탈모증이라고합니다. 탈모증은 남성 문제로 간주되지만 실제로 여성도 이 문제를 겪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머리카락이 이유없이 빠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탈모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는 원형탈모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호르몬 불균형 - 탈모는 남성 성호르몬의 변화(안드로겐성 탈모증) 또는 갑상선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과 미네랄 부족
      • 심각한 전염병 후 특정 물질 또는 부패 제품의 중독으로 인한 독성 손상
      • 내부 장기의 질병 - 주로 간 및 위장관
      • 지루 및 건선과 같은 피부 상태
      • 곰팡이 감염
      • 화상이나 상처가있는 두피 부상(이 경우에는 간질성 탈모증에 대해 이야기 함)
      • 심한 스트레스와 우울증
      • 임신과 수유 중 호르몬 장애와 비타민 부족의 조합

    지금부터는 원형탈모 원인에 대하여 하나씩 좀더 상세하게 알아보는게 아무래도 이해하는데 조금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끝까지 함께 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원형탈모 원인 1. 자가 면역 질환

    원형탈모 원인 자가면역질환

    원형탈모는 면역체계가 모발 형성에 관여하는 세포를 공격하는 상태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질병의 형태가 심할 수 있으며 머리 피부의 털이 많은 부분, 심지어 눈썹이나 수염까지도 영향을 미칩니다. 물결 모양이나 흰 반점과 같은 손톱 문제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원형탈모 원인으로 원형탈모가 의심되는 경우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코르티손 주사를 포함한 가능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루푸스와 같은 다른 자가 면역 질환도 머리카락이 얇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원형탈모 원인 2. 비정상적인 갑상선 기능

     

    원형탈모 원인 비정상적인 갑상선 기능

    갑상선 상태가 좋지 않지 않다면 탈모는 대개 훌륭한 지표입니다. 갑상선은 모발의 질과 성장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탈모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활동이 낮거나 높음) 모두에서 발생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원형탈모 원인인 경우 특정 부위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서 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혈액 내 호르몬 검사 결과가 정상에서 벗어난 경우에는 내분비 전문의와 피부과 전문의에게 호르몬 수치를 회복하는 치료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호르몬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면 모발 성장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원형탈모 원인 3. 심한 스트레스

     

    원형탈모 원인 심한 스트레스

    원형탈모 원인 세번째로 심한 스트레스가 해당됩니다. 빗질을 할 때 머리카락이 쉽게 빠진다면 어떤 종류의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특정 부위 뿐만 아니라 머리 전체에 탈모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탈모는 일반적으로 3~4개월 이내에 발생하여 개선되는데 3~6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은 스트레스로 인한 원형탈모가 저절로 치유된다는 것입니다.

     

    원형탈모 원인 4. 유전

    원형탈모 원인 유전

    원형탈모 원인으로 유전을 들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의 약 8%에 혈연관계인 사람이 똑같이 원형 탈모증을 가지고 있다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메커니즘 등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이 데이터에서 유전적인 요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발병률은 환자와의 촌수가 가까울수록 높아지고, 1촌 이상의 발병률은 2촌 이상의 가족과 비해서 10배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에 의한 원형 탈모증을 예방하는 것은 어렵지만, 같은 유전자를 가진 쌍둥이라도 발병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 등 반드시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원형 탈모증이 되는 것이 불안하고 친척 중에 환자가 있다고 해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할 것입니다.

     

    원형탈모 원인 5. 곰팡이 감염

    원형탈모 원인 곰팡이 감염

    원형탈모 원인으로 곰팡이 감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표피 세포증으로 알려진 백선은 감염된 보균자와 직접 접촉하거나 감염된 사람과 수건이나 침구를 공유함으로써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소 전염성이 있는 질병입니다. 발적과 벗겨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때로는 탈모의 원형 선을 따라 농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검사에서 백선이 양성이면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항진균제가 필요합니다. 감염이 제거되면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기 시작합니다.

     

    원형탈모 원인 6. 출산 후 호르몬 분비의 변화

    원형탈모 원인 출산 후 호르몬 분비 변화

    출산 후 호르몬 분비의 변화도 경우에 따라서는 여성 원형탈모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은 발모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하여 오히려 탈모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출산 후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탈모로 고민하는 '산후 탈모'가 되는 여성이 적지 않습니다. 그중 일부의 경우에는 원형 탈모증이 되어 버리는 것이 있는데, 출산의 스트레스로 원형 탈모증 산후 탈모는 나누어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형탈모 원인 7. 특정 약물 또는 보충제 복용

    원형탈모 원인 특정 약물

    원형탈모 원인 일곱번째로 특정 약물이나 보충제 복용을 들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약물에 다르게 반응합니다.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의약품에는 스테로이드, 항우울제, 심한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는 비타민 A 유도체인 이소트레티노인이 있습니다. 또 다른 일반적인 원인 베타 차단제와 같은 항 고혈압 약물입니다.

    이러한 약물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물로 전환하면 모발 성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들 중 많은 것들은 비타민A, 비타민E, 셀레늄 또는 두 가지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신체에서 이러한 영양소의 과도한 수준은 실제로 역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원형탈모 원인 8. 두피의 염증

    원형탈모 원인 두피의 염증

    마지막으로 원형탈모 원인으로 두피 염증을 둘 수 있습니다. 피부에 붉은 색, 비늘 모양의 반점 또는 지루성 피부염으로 나타나는 염증 상태인 건선이 심한 경우도 일시적인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두피에 붉은 반점, 기름진 흰색 또는 노란색 비늘, 비듬 및 일반적인 모발이 가늘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원형탈모 원인으로 대략적으로 8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원형탈모에 관한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기만 하는것 같네요? ^^ 뭐든지 알아두면 좋지 않을까요?

    원형 탈모란

    원형 탈모는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부분적인 머리카락이 빠져 동전 정도의 크기가 단번에 탈모 상태가 되어 버리는 탈모증입니다. 한 곳뿐만 아니라 여러 위치에 있는 경우나, 때로는 머리 전체에 미치는 경우, 띠 모양으로 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성별이나 연령 등에 의한 발병의 차이는 크지 않지만, 20대~30대에도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기 증상으로 손톱에 작은 울퉁불퉁한 것이 생기거나, 머리에 두피가 보이는 부분이 생기는 등이 있습니다. 그 후 머리카락이 빠진 주위의 머리카락을 당겼을 때 특별한 통증이 없이 쉽게 빠지거나 탈모의 모근 부분이 가늘고 뾰족해지는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원형 탈모증은 머리뿐만 아니라 전신에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급격하게 많은 머리카락이 빠져 버리는 것으로부터 "이제 나오지 않는 것이..."이라고 불안해지기 쉽지만 치료를 하는 것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개선되기 시작하면 빠져 버렸던 부분에 점점이 모공이 보이기 시작하거나, 가늘고 짧은 털이 나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지나치게 불안하지 말고, 개선을 목표로 치료를 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원형 탈모증이 되면

    원형 탈모증은 아직 모르는 것이 많은 질병으로, 결정적인 치료 방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포스팅에서 소개한 치료 방법으로 개선하는 환자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치료가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헤어 스타일 연구나 가발을 활용하는 등 스트레스를 줄이고 꾸준히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형 탈모증을 비롯한 탈모나 머리숱이 적은 고민은 다른 사람과 상담하기 어려워 안고 버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깊은 생각에 스트레스를 쌓아 두면 머리카락과 두피에 악영향을 미쳐 탈모가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원형 탈모의 경우 원형탈모 원인을 제대로 알고 자기 관리가 아니라 의사의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발병했을지도 모른다고 알게 되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전문 클리닉에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원인으로 발병하고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머리카락과 두피 전문가인 의사에게 판단해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담 없이 상담을 받아 자신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으로, 가능한 한 빠른 개선을 목표로 하도록 합시다.

    정리글

    ◆ 도움이 될만한 글 ◆

    혈압 낮추는 법 요약 정리글

    입냄새 심한 이유 구취 원인 입냄새 제거 방법

    8체질 자가진단 체질별 유익한 음식

     

    항상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여성 원형탈모 원인 이 글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꾸욱~! 또는 다른 채널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