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계산기로 알아본 퇴직금 계산방법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퇴직금 계산기로 알아본 퇴직금 계산방법
누구나 꿈을 갖고 직장에 다니며 생활을 유지해 나가게 됩니다.
회사가 좋아, 일이 좋아 열심히 맡은 바 일을 처리해 나가며 마냥 오래도록 다니게 될 줄 알았던 직장.
벼룩시장 구인구직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 이상의 직장인 2명 중 1명이 '입사 후 2년 이내 퇴사를 해본 경험이 있다'라고 합니다.
퇴직금
회사 경영 사정상 또는 본인의 여건상 직장을 다니다 그만 두었을 때 회사로부터 받는 급여를 '퇴직금'이라고 합니다. 근로자의 퇴직금은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에 의해 지급이 보장되어 있어, 어떠 사정으로 일을 그만두게 되어도 다시 노동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를 국가가 보장해 주는 것입니다.
퇴직금 지급 요건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 및 아르바이트라 할지라도 근로자가 입사한 날로부터 퇴직일까지 1년 이상 계속 근로해야 하고, 4주간을 평균으로 1주간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퇴직금은 상시근로자 수와 상관없이, 1인 이상 전 사업장에서 1년 이상 근로한 근로자에게 지급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퇴직금 지급기한
보통 수령하게 되는 퇴직금은 퇴직 후 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합니다.
만일 14일 이내 지급하지 못할 경우에는 지연된 날짜에 대하여 연 29%의 지연 이자를 추가로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는 고용노동부에 하시면 되고,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퇴직금 산정 기준
퇴직금은 '직전 3개월 급여의 1일 평균임금 x 30 x (재직일수/365)입니다.
근로자에게 정기적으로 지급하기로 한 시급, 일급, 주금 등의 통상 임금이 평균임금보다 높을 경우,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3개월 급여는 기본급뿐만 아니라 연차수당, 정기 상여금 등이 포함되고 출장비, 차량 유지비, 중식대 등은 제외됩니다.
퇴직금 미지급 시 대처방법
정당한 사유가 발생한 때로부터 14일 이내 임금, 보상금, 그 밖의 일체의 금품을 지급받지 못한 경우,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노동부에 진정서를 제출한 이후 근로감독관의 중재에도 퇴직금을 받지 못한다면 민사소송을 진행하고 강제집행 절차를 통하여 퇴직금에 대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에 대한 소멸시효는 3년이니 이 기간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미지급 신고 방법은 고용노동부 홈페이로 신고 접수할 수 있으며, 관할 지방고용노동청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등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민원마당 > 임금체불 진정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먼저, 퇴직금 계산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좀 더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퇴직 일자는 실제로 근무한 마지막 날이 아니라, 마지막 근무일의 다음 날짜입니다.
1년 미만 근무자는 퇴직금 계산을 할 수 없습니다.
회사마다 평균임금 및 통상임금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퇴직금과는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내가 받게 될 간단한 퇴직금 계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용노동부 계산기와 네이버 계산기입니다.
1.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있는 퇴직금 계산기에는 예시가 있기 때문에 복잡한 임금체계일 경우에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서 퇴직금 계산기라 입력하면 바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하기- 고용노동부라는 창을 클릭하면
https://www.moel.go.kr/retirementpayCal.do.kr
해당란에 직접 본인의 급여 내역을 입력하고 채워 나간 후 '퇴직금 계산'버튼을 클릭하시면 받게 될 퇴직금에 대한 결과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옆 란에 예시가 나와 있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2. 네이버 퇴직금 계산기
네이버 검색창에서 퇴직금계산기라 입력하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계산기에 비해 훨씬 간단한 반면에 대략적인 퇴직금에 관해서는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 네이버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퇴직금 계산기를 사용한 퇴직금 계산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서로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