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차, 우핸들 차량 운전하는 방법
목차 눌러서 살펴보기
일본차, 우핸들 차량 운전하는 방법
우핸들 차량인 일본차를 처음 접하게 될 때 우리는 처음에 당황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처음 겪게 되는 일들이라 그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우선 먼저 색다른 점을 말해보겠습니다.
1. 핸들이 우측에 있습니다.
2. 안전벨트를 우측에서 좌측으로 매야합니다.
3. 기어봉이 좌측에 있습니다.
4. 와이퍼랑 깜빡이 레버가 반대 방향에 있습니다.
1, 2, 3번은 우핸들 차량이다 보니 운전을 하기 위해 조수석에 앉게 되면 자연스럽게 생기는 일입니다.
하지만 특이한 점은 4번에서 나타납니다.
보통의 평범한 좌핸들 차량은 와이퍼 조절 레버가 우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우핸들 차량인 일본차는 반대방향인 좌측에 있다는 것입니다.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순간 당황할 경우에 평소의 습관대로 좌측 깜빡이 넣는다는 게 와이퍼가 빨리도 왱왱 작동되며 좌회전하는 황당한 경우를 자주 겪게 되곤 합니다. 생각해보세요...
정말 난처한 상황이 떠오를 겁니다.
저는 자주 좌핸들 차량과 우핸들 차량을 번갈아가며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잦은 실수를 합니다.
운전하려고 차 문을 열면 조수석이고, ㅎㅎ;; 다시 되돌아가서 반대편으로 차곤 합니다.
화물차와 비츠(수출명 야리스)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데요. 소형차를 좋아하다 보니 고른 게 비츠 차량이었습니다.
작으면서도 훌륭한 연비를 자랑해서 더더욱 마음에 든답니다.
지금 시국이 시국인지라 일본 제품 사용하면 따가운 눈초리를 받게 되지만, 그 전에서부터 소유하고 있던 거라 지금에 와서 바꾸기도 뭐하고 그냥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본적으로 다른 점을 살펴보았는데요.
이젠 실제로 도로에서 운전하는 경우에 겪는 일입니다.
아무래도 우측에 앉아 운전하는 게 생소하다 보니 좌핸들 운전법에 익숙한 습관대로 운전을 하게 되면 차가 자꾸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한쪽으로 쏠려 가는 걸 느끼게 됩니다.
어.. 어.. 왜 이래 이거..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알려드릴 수 있는 팁은 우핸들 차량의 경우에는 도로 끝부분에 그려진 선을 자동차의 실내 우측 끝부분에 맞춰가며 운전하면 도로 안을 벗어나지 않고 안전하게 달릴 수가 있답니다.
몇 번의 연습만 하시다 보면 금세 차가 왔다 갔다 하지 않고 한 자리를 차지하며 앞으로 주욱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우핸들 차량이 대형이던 소형이던 같은 방법으로 운전하게 되면 몸에 자동으로 습관이 베이게 됩니다.
도로에서 운전하다 보면 우핸들 차량을 쉽게 볼 수 없죠.
우핸들 차량을 운전하다 보면 처음에는 지나갈 때 사람들의 시선이 따갑게 느껴지지만, 익숙해지면 그 모든 게 자연스러워집니다. 남을 굳이 의식할 필요는 없는 것이죠. 우핸들 차량을 운전한다는 것은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말아야 한다는 걸 도로 운전 시에 많이 느끼게 됩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옆 차선 운전석에 앉은 사람과 눈이 마주쳤을 때 바로 상대방은 옆에 지나가는 차의 모습을 희한하다는 눈빛으로 다시 한번 살피게 됩니다. 그런 일을 자주 겪다 보면 무덤덤 해지더랍니다.
우핸들 차량을 운전한 경험이 많은 분들에게 처음에 30분만 운전해봐도 금방 적응할 거라는 얘기를 들으실 겁니다.
그 말을 들었을 때는 잘 이해하지 못하지만, 실제로 30분만 도로에 나가서 운전해보면 금세 그리 어렵지 않다는 걸 알게 되더랍니다. 뭐든지 처음에 익숙하지 않은 것들은 주저하게 되는 게 사람의 심리 인터라 막상 부딪혀보면 아무것도 아닌 것을 나중에 알게 된답니다.
다음은 주차요금이나 도로 통행료 납부할 때 겪는 일입니다.
대부분 혼자 우핸들 차량을 운전하게 되잖습니까.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 납부는 하이패스 기능을 이용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하이패스가 달려 있으면 우핸들이던 좌핸들이던 설치된 하이패스에서 자동으로 요금 정산이 이루어지잖습니까?
문제 되는 부분은 일반 추 차장 이용 시에 겪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입 차 시나 출차 시에 좌측 부분에 주차권을 받는, 요금 받는 부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때는 부득이하게 차를 멈추고 내려서 주차권을 뽑거나 요금을 정산해야 합니다. 이런 불편함은 감수해야만 하는 겁니다.
오늘은 우핸들 차량의 운전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핸들의 위치만 다를 뿐 운전하는 게 어럽지 않다는 걸 금방 알게 된답니다.
다소 생소한 우핸들 차량이지만 나름 차를 몰아보면 장점 또한 많다는 걸 알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