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윤달에 하면 좋은 일과 좋지 않은 일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윤달에 하면 좋은 일과 좋지 않은 일

    윤달이란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태음 태양력에서 계절과 역일을 일치시키기 위하여 삽입한 달'을 말합니다. 보통 윤달은 2~3년에 한번씩 있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2023년 윤달은 양력 3월 22일~4월 19일까지 입니다. 2023년 윤달은 음력 2월달이 해당됩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님들은 2월 윤달이 들면 보리농사가 풍년이고, 5월 윤달이 들면 늦장마와 전염병이 기승을 부린다고 믿어 왔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윤달에 하면 좋은 일과 좋지 않은 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윤달에 하면 좋은 일

    윤달은 흔히 손없는 달로 묘지 이장, 수의 제작, 선산 공사를 하면 좋다고 믿어 왔습니다.

     

    1. 이장, 묘지조성

    잡신이 붙지 않는다 하여 윤달에 맞추어 이장. 묘지조성 등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조상묘의 이장, 화장 등을 고민하고 계신 분은 윤달에 맞추어 준비를 해보심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수의 준비

    부모의 수의를 준비하는 것은 꺼려지는 일입니다. 예부터 윤달에 부모의 수의를 미리 준비해 놓으면 부모님이 장수하신다는 말이 있습니다. 부모님의 수의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이번 윤달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또한 관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3. 이사

    손 없는 날이면 귀신이 없다고 하여 이사를 많이 하십니다. 윤달은 신들까지도 쉬는 달이기에 손 없는 날과 무관하게 이사를 할 수 있는 달입니다.

    4. 집수리

    집짓기를 하거나 집을 수리하기에도 좋습니다.

     

     

    윤달에 하면 좋지 않은 일


    1. 결혼

    결혼에는 좋다 좋지 않다라는 말들이 많습니다. 윤달에는 잡신이 없어 평소에 꺼리는 일들은 할 수는 있지만, 그 반대로 굽어 살펴 주시는 신과 조상신 또한 쉬고 계시기에 결혼하기에는 좋지 않은 달이라 합니다.

     

    2. 변소를 고친다거나 집수리를 함부로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3. 장독대도 함부로 옮기지 않습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