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판매처 종류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판매처 종류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전통시장을 보호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2009년부터 발행하기 시작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 상품권으로,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 종류

    온누리상품권 종류는 지류상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이 해당됩니다.

    1. 지류 온누리상품권

    지류 온누리상품권은 권면금액(총 구매금액)의 60% 이상 구매할 경우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은 미래에 상품권에 기재된 액면 상당의 상품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교환증서 성격의 유가증권으로서, 상품으로 교환하는 시점에 현금영수증 발급대상이 됩니다.

     

    2. 전자 온누리상품권

     1) 무기명식 온누리상품권

    무기명식 상품권은 5만원, 10만원 한도가 미리 정해진 상품권 카드입니다.

     

    2) 기명충전식 온누리상품권

    기명충전식은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상품권 카드입니다.

     

    소득공제 및 인터넷 사용

    . 다음의 경우 온누리상품권 사용 전 고객이 직접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소득공제 및 인터넷 사용 등록 후 사용해야 합니다.

      1) 현금/카드 소득공제가 필요한 경우

      2) 온라인 전통시장관 쇼핑몰 8곳에서 상품권을 사용하려는 경우

     

     

    3. 모바일 상품권

    스마트폰 은행/간편결재 앱을 통해 편리하게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 구역 전용 모바일 상품권입니다.

    소비자는 참여 금융기관 또는 간편 결제사 앱에서 온누리상품권 구입 및 가맹점이 QR을 촬영한 후 금액을 입력 후 전송하여 결제합니다. 가맹점에서는 제로 페이 가맹점 전용 앱을 통해 결제내역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제 관리를 위해서는 제로 페이 가맹점 전용 앱 다운로드 ▶ 회원가입 ▶가맹점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구매절차

    1) 온누리상품권 구매 선택 ▶ 2) 상품권(구매하기) 선택 ▶ 3) 상품권 권종 선택(월 잔여 할인한도 및 할인정보 확인) ▶ 4) 은행 출금계좌 선택. 승인 ▶ 5) 상품권 구매 완료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결제 절차(QR 촬영)

    1) 결제하기 선택 ▶ 2) 가맹점 QR 스캔 선택 ▶ 3) 카메라 구동/ 가맹점 QR 스캔 ▶ 4) 결제금액 입력 * 결제 가능한 상품권 자동선택 ▶ 5) 결제 완료의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환불(잔액 환급) 절차

    환불하기 선택 ▶ 상품권(환불하기) 선택 ▶ 환불하기 선택 ▶ 은행 환불계좌 선택. 승인 ▶ 환불 완료 의 순서입니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선물 등록 절차

    상품권 선물 등록 문자 수신 ▶ 메인화면 선물 등록 선택 ▶ 선물 PIN번호 입력 ▶ 선물 수령 한도 확인 ▶ 선물 등록 완료로 진행합니다.

     

    온누리상품권 판매처

    지류상품권 판매처는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수협, 신협, NH농협은행, 우체국, 새마을금고, IBK기업은행, 수협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자상품권 판매처는 우리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비씨카드가 해당됩니다.

    모바일 상품권 판매처는 농협 올원뱅크, 경남 투유뱅크, 광주 스마트뱅킹, 대구 아이M뱅크, 부산 썸뱅크, 전북 뉴스마트뱅킹. 갤럭시아 머니트리, 비즈플레이 비플, 쿠콘 제로페이 등이 해당됩니다.

    온라인 상품권 통합 문의처는 중소기업 통합콜센터 1357이며, 온라인 모바일 상품권 판매처는 제로페이 콜센터 1670-0582로 구입문의하시면 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는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 활성화구역 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이 해당됩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는 온라인에서 전통시장통통(www.sijangtong.or.kr)온누리상품권가맹점포찾기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사용처는 가맹점 종류별 부착된 온누리상품권 스티커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지류상품권 가맹점은 아래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지류가맹점

    2. 전자상품권 가맹점에는 다음의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 가맹점

    전자상품권 사용처는 온라인 전통시장관 쇼핑몰(8개)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우체국전통시장, 온누리시장, 이지웰, 제주전통시장쇼핑몰, 인터넷수산시장, 인터파크 비즈마켓, 사랑풍경, e경남몰, 지마켓, 옥션, 놀러와요시장이 해당됩니다. 사전에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소득공제 및 인터넷 ISP 등록이 필요합니다.

     

    3. 모바일상품권 가맹점에는 밑에 보이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가맹점

    온누리상품권 할인 혜택

    지류/모바일상품권은 10%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구매 한도

    월 할인 구매한도는 지류상품권은 월 70만원까지, 모바일상품권은 월 100만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결제 수단

    개인은 현금/공무원복지카드, 법인은 현금/법인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법인카드 및 공무원 복지카드로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 해당하는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마을금고·신협 : (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전 카드 사용 가능 (단, 카드단말기 설치 지점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 우체국 : (법인카드) 전 카드 사용 가능, (공무원 복지카드) 우체국 전용 공무원 복지카드만 가능합니다.
    • 기업은행·우리은행 : (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BC계열 제휴 카드만 가능합니다.
    • 경남은행·대구은행 : (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BC계열 자사 카드만 가능합니다.
    • 광주은행·부산은행 ·NH농협 ·수협 : (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자사 카드만 가능합니다.
    • 전북은행·국민은행 : (법인카드) 자사 카드만 가능, (공무원 복지카드) 사용 불가합니다.
    • 신한은행 : (법인카드, 공무원 복지카드) 사용 불가합니다.

     

     

    ◆ 도움이 될만한 글 ◆

    카카오페이 사용법 등록 결제방법

    문화누리카드 잔액조회 및 온라인 사용처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및 사용처 알아보는 방법

     

    항상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 글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꾸욱~! 또는 다른 채널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