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엑셀함수 제2탄 인수의 유형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인수의 유형

     

    인수는 함수가 미리 정해진 연산 순서에 따라 계산될 때 사용하는 데이터로 참조 영역, 영역 이름, 숫자, 문자열, 논리 값, 함수 등을 말하며, 인수를 얼마나 이해하느냐에 따라 함수를 이용한 계산의 능력이 달라집니다.

     

    1. 숫자

     -10,0,1,10,.... 등 일반 수식에서 사용되는 숫자를 말합니다.

    인수의 숫자는 직접 입력도 가능하지만 실제 업무에서는 참조 영역이나 영역의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결괏값은 숫자, 참조 영역, 영역 이름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같습니다.

     

     

                             * 홍길동 성적 : 영역 B4:D4까지 지정후 삽입-> 이름 메뉴를 이용 정의

     

    2. 문자열

     문자열을 직접 함수의 문자열로 사용하려면 반드시 큰따옴표(")로 묶어야 하며, 큰따옴표로 묶이지 않은 문자열을 사용하면 #NAME? 오류가 발생합니다.
    함수에서 사용되는 문자열의 크기는 7.0은 255자 97 이상에서는 65536자 사용이 가능하고 빈 문자열(Null 문자)은 큰 따옴표를 연속("")으로 입력합니다.

     

    문자열도 숫자와 마찬가지로 문자열이 입력된 참조 영역이나 영역 이름을 인수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그림의 사용한 함수는 CONCATENATE 함수(문자열 연결)로 모든 인수가 문자열이어야 하지만 문자열이나 숫자가 입력된 참조 영역을 인수로 지정해도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3. 논리 값

     논리 값이란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TRUE 또는 FALSE 값으로 대부분 논리 연사자를 사용하며 계산된 결괏값으로 나타납니다.

     

     

     그림은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을 표시하는 것으로, IF 함수의 Logical test 부분에 B2셀의 데이터와 60을 논리 연산자로 비교하여 60 이상이면 "★"표를 나타내게 한 것입니다.

     

    =IF(B2>60, "★", "" 함수의 B2 <60 인수는 연산 결괏값은 TRUE 또는 False로 나타납니다.

    ""인수는 공백 문자(공백 셀)를 출력하는 값입니다.

     

    4. 참조 영역

     

    참조 영역은 계산을 위하여 직접 값을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셀 영역의 값을 계산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정한 셀 영역을 말합니다.
    함수에서는 셀 영역의 값을 계산하기 위하여 참조 영역으로 지정하는데 함수의 계산식에서는 셀이 어떤 기준으로 참조되는가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계산에 셀 영역을 상대적 위치에서 참조하는 것을 상대 참조, 계산식이 입력되는 위치와 상관없이 고유의 셀 주소를 인식하는 절대 참조 등이 있습니다.

     

    상대 참조

     

     상대 참조란 계산식이 있는 셀 입장에서 참조하는 셀 영역을 상대적인 위치로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길 안내를 예로 들면 "그대로 직진하시다가 첨 번째 신호등에서 우회전하여 200미터쯤 가면 됩니다"라고 대답했다면 이 경우가 바로 상대 참조에 해당합니다. 즉 현재 차량의 위치와 방향을 기준으로 하여 상대적인 위치로 길을 안내한 것입니다.

     

     

     

     위의 예제에서 =SUM(B2:D2)에서 이 함수가 입력된 셀이 E2셀이라는 것을 감안하여 입력된 함수의 의미를 살펴보면 "같은 행(2행)의 현재 위치(E2)에서 왼쪽으로 세 번째 셀(B2)에서 왼쪽 첫 번째 셀(D2) 사이의 모든 셀 영역의 값을 합산(=SUM()하라"라는 의미입니다.

     

     임꺽정이와 황진이의 총점은 다시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이 경우 함수 안에서 참조한 영역이 자동으로 변하게 됩니다. 즉 엑셀에서 상대 참조일 때는 복사나 채우기, 이동 명령을 사용하면 참조 영역은 그 함수가 움직인 위치만큼 참조 영역의 값이 자동으로 변하게 됩니다.

     

    홍길동이의 총점을 계산한 함수를 임꺽정이 총점으로 계산식을 복사하면 함수가 입력된 셀은 E2에서 E3으로 아래로 한 셀 변하는 것이고 여기에 따라 함수의 참조 영역도 B2->B3으로 D2->D3으로 변하여 복사됩니다.

     

    절대 참조

     

    절대 참조란 계산식이 입력된 위치와 상과 없이 참조되는 셀 영역이 고유의 셀 위치로 인식합니다.

     

    사무실 위치를 예로 들면 '울산 무거동 100번지 현대빌딩 100호입니다'라고 안내하였다면 이것이 바로 절대 참조입니다. 즉 안내를 받는 사람의 위치, 방향이 어디던지 사무실의 위치는 바뀌지 않습니다. 엑셀의 절대 참조는 행, 열 번호 앞에 '$'를 하므로 절대 위치 즉 절대 참조(예:'$A$1')가 됩니다. (*참조 영역 선택 시 '$'입력하던지 F4키를 누릅니다.)

     

    함수를 사용함에 있어서 절대 참조를 사용하는 경우는 함수에서 사용하는 인수가 함수를 복사, 채우기, 이동할 때 참조 영역이 변하면 계산 결과가 잘못될 때 사용하게 됩니다.

     

     

     

    강동지점에서 비율을 계산한 다음 끌기, 복사하면 참조 영역이 상대 참조로 되어 있어 합계가 입력된 위치가 E6, E7, E8로 각각 수식의 위치에 변하므로 연산 결과는 "0"으로 나누었다는 에러가 나옵니다.
    이 경우 합계가 입력된 E5는 함수의 위치와 상관없이 항상 E5를 참조해야 하므로 이때는 절대 참조를 사용하여 계산합니다.

     

     

     

     

     

     

    5. 주소 지정 방법

    함수 인수로 주소를 사용할 시 콜론(colon), 콤마(comma), 공백(space)을 이용하여 지정할 수 있으며, 사용방법에 따라 주의해야 합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