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및 사용처 알아보는 방법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및 사용처 알아보는 방법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및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꿈자람 카드는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보통 아동급식카드, 푸르미 카드, 꿈나무카드, G드림카드, 행복드림카드, 꿈자람 카드 등으로 불리고는 합니다. 아동급식 저소득층 가정의 아이들이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게 급식지원 등을 통해서 영양개선 및 결식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꿈자람 카드는 예전에 종이로 된 식권을 발행하여 사용하던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여 전산화 작업으로 통합 관리하는 포인트 충전형 아동 급식전용 전자카드를 말합니다.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꿈자람 카드 사용처

    꿈자람카드 사용처인 가맹점 확인은 홈페이지 접속하여 가맹점 조회 서비스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꿈자람카드 사용처
    가맹점 조회 모바일화면

    꿈자람카드 편의점

    아동급식 전자카드인 꿈자람 카드는 GS25, CU, 세븐일레븐, 바이 더 웨이, 미니스톱 등의 편의점, 마트 및 일반 음식점 등 "꿈자람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된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드는 학생 본인이 반드시 직접 휴대하고 다니다 가맹점에서 그때그때 결제하기 바랍니다. 보통 1일 1회 결제만 허용하였으나, 횟수 제한이 없어진 지역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꿈자람카드 종류

    꿈자람 카드 가맹점에서 식품을 구입하거나,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식품 구매할 경우에는 식사 대용 품목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구매 가능 품목 : 냉동식품, 음료수, 과일, 신선식품, 컵라면, 일반 빵

    구매 금지품목 : 쌀, 봉지 라면, 빙과류, 탄산음료, 주류, 커피류, 담배 및 비식품류(세제나 휴지 등)

     

    아동급식 전자카드 이용안내 화면

    꿈자람 카드의 아동급식 충전은 매달 1일에 자동으로 포인트가 충전됩니다. 대신에 전 달에 사용하지 못한 포인트는 이월되지 않고 소멸되어 버립니다. 충전 내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번거롭게 관할지 주민센터를 방문할 필요는 없답니다.

     

    꿈자람카드 지원금액

     

    지원금액은 보통 1식 4,000원 X 지급일수로 계산이 되어 지급됩니다. 충전 기간은 학기 중에는 한달 단위로 매월 1일에 충전이 됩니다. 방학 중에는 방학기간 일정에 따라 충전이 됩니다. 보통 1일 최대 30,000원 범위 내에서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꿈자람카드를 훼손이나 분실할 경우에는 관할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대신에 기존에 발급했던 꿈자람 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폐기해 버리고 새롭게 발급된 카드로 사용되면 되는 것입니다.

     

    ★ 각 시/군/구별로 1일 사용한도가 정해져 있고, 잔액 이월이나 소멸에 대한 사항은 각 시군 정책별로 다르니 읍면동사무소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꿈자람 카드는 따로 사용 등록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동급식 단가는 기존 1식 단가 4,500원입니다. 각 지자체마다 인상 단가가 조금씩 다릅니다. 보통 1식 5,000원으로 인상이 되었습니다. 인천광역시 계양구의 경우에는 1식 6,000원에, 결제 한도가 15,000원으로 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역은 각 지자체로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꿈자람 카드는 ggumzaram.kr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잔액조회 가능한 곳을 알려드립니다.

    꿈자람카드 사이트

    heemang.or.kr

    경상남도 양산시 / 충청남도 공주시, 보령시, 예산군, 서천군, 부여군, 태안군이 해당됩니다. 위에 해당되시면, 검색창에서 위에 주소를 적으면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희망사이트

    2) 아동급식전자카드 항목 → 포인트 잔액조회를 선택합니다.

    3) 포인트 잔액조회 화면에 카드번호 16자리를 입력하고, 잔액조회 버튼을 누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화 상담문의는 1644-3259번입니다. 참고로, 서천군의 경우에는 1일 최대 한도액을 20,000 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purmeecard.com 충북 꿈자람카드 홈페이지

     위의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은 푸르미코리아 사이트에서 꿈자람카드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검색창에서 "푸르미"나 "푸르미코리아"를 입력하시고,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화면캡쳐
    꿈자람카드 잔액조회 모바일화면

    화면 오른쪽 아래 부분을 보시면, 잔액 조회 항목이 보입니다. 카드번호란 빈 칸에 소지하고 계신 카드번호 16자리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푸르미카드 홈페이지
    꿈자람카드 푸르미 사이트 PC화면

    꿈자람카드 사용처 및 잔액 조회, 거래내역 조회, 사용 가능 금액 조회 등의 문의 사항은 푸르미 코리아 콜센터 1644-3259로 전화하여 상담하면 됩니다. 참고로, 충북 청주, 충주, 제천 지역은 1식 단가를 5,000원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당진군은 1일 30,000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광주 꿈자람카드 홈페이지

    광주 꿈자람카드도 푸르미코리아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되는데, 좀 더 상세한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purmeecard.com/index2.jsp

     

     아동급식 단가는 기존 1식 4,500원에서 5,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결식아동 급식지원 사업 지원대상

     

    만 18세 미만의 취학 및 미취학 아동(아동복지법 제3조)이 해당됩니다. 다만, 만 18세 이상인 경우에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을 포함하며, 만 18세 미만인 학교 탈락 아동의 경우에도 지원 가능합니다.

    빵을 먹는 아이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 제2호에 따른 수급자나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보호대상자인 아동 등 저소득층에 해당되는 아동 중에서 결식우려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급식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아동으로서 보호자가 충분한 주식과 부식을 준비하기 어렵거나, 주・부식을 준비할 수 있다 하더라도 아동 스스로 식사를 차려 먹기 어려운 경우에 해당하는 아동이어야 합니다.

     

    ①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자 가구 아동

    ②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 보호대상자인 아동

    ③ 긴급복지지원대상 가구 아동

    ④ 가출, 행방불명 등 보호자가 없는 가구의 아동

    ⑤ 사고, 급성, 만성질환, 유기, 방임, 학대 등 보호자 양육능력 미약

    ⑥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소득인정액 중위소득 52% 이하 가구 아동

    ⑦ 건강보험료 소득인정액 중위소득 52%이하 가구 아동

    ⑧ 관련자 추천에 의한 아동급식위원회 결정 아동

    ⑨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관 등 아동복지프로그램 이용 아동

     

    ※ 외국국적 아동의 경우에도 위의 지원기준에 따라 결식우려가 있을 경우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 단, 아동복지법 제15조에 따라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등으로 보호 조치된 아동은 제외됩니다. 

     

    꿈자람카드 (아동급식카드) 신청

    아동급식카드 신청은 급식지원이 필요한 아동 본인, 가족, 이웃 또는 이해관계인, 담당 공무원이 직권으로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읍, 면, 동 주민센터의 사회복지과를 방문하여 아동급식 신청서와 지원 사유 확인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대략 1주일 정도 기간이 걸리며, 해당 공무원으로부터 연락이 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수령하면 됩니다.

    마무리 정리글

    오늘은 꿈자람카드 잔액조회를 위주로 사용처, 지원대상  신청방법 등의 내용으로 여러분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밝고 씩씩하게 불우한 환경을 벗어나 커 나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긴 글 함께 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며, 또 다른 날에 유용한 정보로 만나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