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국세 환급금 찾기 확인하고 환급금 수령방법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국세 환급금 찾기 확인하고 환급금 수령방법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은 근로(자녀) 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환급금 등 미수령 환급금이 1434억이라고 합니다.

     

    국세 환급금은 정산 결과 납부해야 할 세액이 세금 중 일부를 미리 납부하는 중간 예납이나 급여에서 먼저 공제되는 원천징수 등으로 납세한 세액보다 적었을 때 발생합니다. 환급금이 발생한 후 5년간 찾아가지 않으면 국고로 환수됩니다.

    혹시나 잊고 있었다거나 확인이 필요하신 분은 국세 환급금 찾기를 통해 확인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납세자는 간단한 본인 인증절차를 거쳐 모바일 안내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소 이전 등으로 우편물 수령이 어려운 납세자도 안내문을 제 때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안내문은 카카오톡 또는 문자 메시지로 발송되며, 발송이 실패한 경우, 우편 또는 전화로 안내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세 환급금 찾기 확인은 홈택스와 손 택스(모바일 홈택스), 정부 24에서 납세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으며, 인터넷이 어렵다면 관할 세무서에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세 환급금 찾기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신 후에 아이디 비번 혹은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화면을 보시면 조회/발급 창에서 아래로 드래그해 국세환급금 찾기를 클릭하시거나,

    화면 중간에 위치한 자주 찾는 메뉴환급금 조회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 창에서 주민등록번호란과 성명란을 작성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저는 환급금이 없습니다.

     

    2. 정부 24 웹사이트 www.gov.kr  

     

    다음은 정부 24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정부 24에 아이디나 비번 혹은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합니다.

     

    미환급금 찾기 (확인 서비스 - 미환급금 찾기)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앱 국세청 손 택스

     

     

    모바일 앱인 국세청 손 택스를 실행한 후에, 조회/발급 > 기타 조회 > 환급금 조회 메뉴를 실행합니다.

    간단한 로그인 과정을 진행하시고 나면, 다음과 같은 국세 환급금 조회 결과창이 보입니다.

     

     

     환급금 수령하는 방법

    1. 인터넷을 통한 방법

    환급금을 받을 때에도 수령 계좌를

     

     1-1) 홈텍스 > 신청. 제출 > 주요 세무서류 신청 >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

     

     1-2) 모바일 홈택스 > 신고. 신청 > 계좌 개설 관리 > 환급계좌 개설(변경) 신고

          에서 수령계좌를 등록하면 됩니다.

       

    2. 우편 팩스

    국세청 누리집 > 국세정보 > 세무서식 > 계좌 개설(변경) 신고서 검색

     

    * 환급 계좌개설(변경) 신고에 본인 계좌를 기재해 관할 세무서로 우편, 팩스로도 수령계좌를 등록하면 됩니다.

      환급금이 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전화로도 계좌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현금 수령 방법

    현금을 직접 수령하려면 우편으로 받은 국세환급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면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 국세환급통지서는 전국 어느 세무서에서나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의 계좌를 국세청에 환급계좌로 신고하면 국세환급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계좌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