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영역

바퀴벌레 퇴치방법 순서대로 따라해 보세요

이 글 목차 자세히 보기

    바퀴벌레 퇴치방법

    방을 아무리 청결하게 해 놓아도, 살충제를 사용해서 퇴치를 해봐도, 또 지긋지긋한 바퀴벌레가 출현했다!!!.. 이런 일을 겪어보지 않으셨나요?

     여러분의 집에 바퀴벌레가 나와 버리는 원인은 바퀴벌레 퇴치 대책을 올바른 순서로 실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다시는 바퀴벌레를 보지 않는 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 3단계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1단계: 바퀴벌레의 침입 경로를 막는다.
    • 2단계: 집안에 있는 바퀴벌레를 제거 퇴치한다.
    • 3단계: 바퀴벌레가 접근할 수 없는 집으로 만든다.

    간단하게 바퀴벌레 퇴치방법 순서를 설명해 드릴게요.

    바퀴벌레 퇴치방법

    바퀴벌레는 주로 야외에서 실내로 침입하는 해충입니다. 밖에서 들어오는 바퀴벌레 퇴치방법으로 우선은 완전히 막아 바퀴벌레의 침입을 방지합니다.

     

    다음은 실내에 있는 바퀴벌레를 퇴치합니다. 이미 집안에 바퀴벌레가 정착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바퀴벌레가 집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바퀴벌레가 싫어할 수 있는 환경으로 집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대책을 완벽하게 해 두면 바퀴벌레와 만날(?) 확률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목차


    1. 바퀴벌레 성충, 알, 시체를 발견하면

    2. 바퀴벌레 퇴치 1단계: 바퀴벌레의 침입 경로를 막는다.

    3. 바퀴벌레 퇴치 2단계: 집 안에 있는 바퀴벌레를 퇴치한다.

    4. 바퀴벌레 퇴치 3단계: 바퀴벌레가 접근하지 않는 집으로 만든다.

    5. 전문 바퀴벌레 퇴치업체

     

    1. 바퀴벌레 성충, 알, 시체를 발견하면

    바퀴벌레 성충을 발견했다면 어쨌든 죽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충 스프레이를 뿌리고 바퀴벌레가 약해지면 종이 등으로 떼어내 변기로 흘려보냅시다. 변기에 흘려보낼 수 없는 경우는 비닐봉지에 넣고 단단히 봉한 후 폐기하십시오.

     

    알이나 시체를 발견하면 신속히 화장지에 싸서 변기로 흘려보내세요. 바퀴벌레는 죽은 시체로 모이는 습성이 있습니다. 알이 부화하면 바퀴벌레가 대량으로 발생해 버리게 됩니다.

     

    아무쪼록 그대로 쓰레기통에 버리거나 실외에 내팽개치는 것은 그만둡시다.

     

    ●TIP 살충제가 없을 경우

    바퀴벌레가 나왔는데 살충제가 주변에 없다 그럴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①신문지 등을 둥글게 말아 두드린다.

    원시적인 방법이지만 한 방에 죽을 수 있는 데다 바퀴벌레를 죽인 뒤 신문지를 버릴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나 과감히 두드리면 바퀴벌레의 체액이 주위로 튀어 버립니다. 때려잡은 후에는 주위를 알코올 용액이 들어간 물티슈 등으로 잘 닦아 둡시다.

     

    ② 뜨거운 물을 붓는다.

    60℃ 이상의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바퀴벌레는 꼼짝할 수 없습니다. 바닥의 재질에 따라 끓는 물에 변색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③ 식기용 세제를 묻힌다.

    식기 세제를 20초 정도 뿌리는 것으로, 바퀴벌레를 죽일 수 있습니다. 바퀴벌레를 퇴치할 수 있는 이유는 세제에 포함된 '계면활성제' 성분들이 바퀴벌레의 호흡기관을 막아 질식사하는 거예요. 바퀴벌레 퇴치 후에는 세제를 뿌린 주변을 닦아 두세요.

     

    바퀴벌레 퇴치방법 1단계: 바퀴벌레의 침입 경로를 막는다

    집 밖에서 들어오는 바퀴벌레 퇴치방법입니다. 바퀴벌레의 침입 경로는 다양합니다. 장소별 대책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현관 베란다

    현관 베란다에는 바퀴벌레가 침입해 옵니다. 현관 베란다의 특성상 출입구를 완전히 막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추천할 만한 것이 민트 박하, 감귤류의 아로마 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바퀴벌레가 싫어하는 냄새로 유명합니다.

     

    또한 바퀴벌레 기피제는 다이소 등에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물로 희석을 해서 스프레이 병에 넣고 현관에 뿌려 둡시다.

    우편물에 바퀴벌레가 붙을 수 있으니 우체통에 뿌려 두세요.

     

    그러나, 아로마 오일이나 기피제는 살충제에 비교하면 효과가 낮기 때문에 만일 침입했을 때에 대비해 '뿌리는 먹이형 살충제'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란다에 화분이나 비료를 두고 있는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화분이나 비료도 바퀴벌레에게는 알맞은 먹잇감이기 때문입니다.

     

    화분은 바닥에 틈이 없는 것을 선택하고, 비료를 베란다에 보관하는 경우는 밀봉을 확실히 해 둡시다.

    화분에는 해충 살충제를 정기적으로 살포해 두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물품이나 장식물 등은 적절히 처분, 정리 정돈하고 바퀴벌레의 서식처가 되는 장소를 조금이라도 줄이도록 합니다.

     

    창문

    창 밖을 내다보는 고양이

    창문이나 방충망을 닫았다고 해도 주의해야 합니다. 바퀴벌레는 좁은 틈으로 침입해 오기 때문입니다. 불과 1.5mm라도 틈이 있으면 침입할 수 있다는 믿기 어려운 정보도 있습니다.

     

    창문에는 방충망을 치고 침입을 막으세요. 틈새나 구멍이 생겼을 경우는, 다이소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틈새 테이프」등을 사용해 틈새를 막습니다.

     

    틈새 테이프는 방충망과 접한 창틀 바깥쪽에 창문을 한 바퀴 돌도록 해서 붙입니다. 바퀴벌레뿐만 아니라 모기와 초파리 등 다른 해충과 모래먼지의 침입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로마 오일을 뿌려두면 바퀴벌레가 침입할 확률은 더 줄어듭니다.

     

    주방의 배수구 싱크 아래 칸 환풍기

    배수관과 렌치

    주방 배수구 주변은 바퀴벌레의 대표적인 침입 경로입니다. 세세하게 마련되기는 하지만, 장소별로 대책이 필요합니다.

     

    싱크대 밑에 배수구

    틈이나 구멍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주세요.

    만약 틈새나 구멍이 발견되면 홈센터 등에서 판매되는 배수관용 틈새 방지 테이프(내수)나 퍼티 등으로 틈이나 구멍을 메워 두세요.

     

    배수관

    우선 배수관의 형상을 확인합시다.

    S자형 배수관이라면 S자 트랩 부분에 물이 고이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바퀴벌레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S자형이 아닌 경우는 과감히 S자 배수관으로 교체해 버립시다.

     

    20,000 ~ 30,000원 정도로 구입 가능하며 교체도 의외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단, 임대주택의 경우 교환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사전에 집주인이나 관리회사에 확인해 둡시다.

     

    또 임대 주택의 경우, 싱크대 밑이나 스토브 아래의 수납부가 건물의 기초 부분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에 틈이 있으면 외부로부터의 침입을 할 수 있게 되어 버립니다. 육안으로 틈이 없었다고 해도 판의 접합부에 틈새 방지 테이프를 붙여두면 안심입니다.

     

    배수 트랩

    바퀴벌레 대책에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배수구 안의 '배수 트랩'이 있습니다.

    원래는 배수구 냄새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지만, 배수구에 뚜껑을 덮어서 바퀴벌레의 침입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수 트랩은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환풍기

    환풍기의 환풍구를 통해 바퀴벌레가 침입해 오는 것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환풍기의 크기에 맞는 환풍기 필터를 달아 둡시다.

     

    에어컨 드레인 호스 통풍구

    통기구

    놓치기 쉬운 것은 에어컨 드레인 호스 및 실외기입니다.

    바퀴벌레는 직진하는 것은 잘하지만, 뒤로 가는 것은 잘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배수구에서 드레인 호스 안으로 침입한 바퀴벌레가 그대로 직진하여 에어컨 실내기에 침입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실외기에 침입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드레인 호스, 실외기 모두 전용 필터가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침입구를 필터로 막아 버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배수 호스는 호스 끝에 스타킹을 고무줄로 묶어서 '물은 배수되지만 구멍은 막혀 있다'는 상태를 만들어 둡시다. 다이소 등에서 구멍을 막는 상품도 판매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는 실외기를 쓰레기봉투로 덮고 테이프로 밀봉해 두면 바퀴벌레를 침입할 틈이 없습니다.

     

    또한 호스 및 구멍뿐만 아니라 그 주위의 틈새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호스 주변에는 호스의 직경 이상의 구멍이 뚫려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약간의 틈새가 생겨 버리는 것입니다.

     

    틈새 방지 테이프나 퍼티를 사용하여 틈새를 막아 두도록 합시다.

     

    바퀴벌레 퇴치방법 2단계: 집 안에 있는 바퀴벌레를 퇴치한다

    밖에서 들어오는 바퀴벌레 퇴치방법으로 침입 경로를 막는 데 성공하면, 다음번에는 집 안에 있을지도 모르는 바퀴벌레를 제거하세요.

     

    바퀴벌레 퇴치에 가장 적합한 상품

    각 제조사가 다양한 바퀴벌레 퇴치 용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만,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독 먹이 유형: 독 먹이를 놓아두고 바퀴벌레와 알을 제거하는 유형.
    • 포획 함정 타입: 바퀴벌레를 미끼로 유인하여 포획하는 유형.
    • 에어로졸 타입: 바퀴벌레에 직접 살충제를 스프레이 하여 제거하는 유형.
    • 훈연제 유형: 방 안에 살충 성분을 연막시켜 바퀴벌레를 제거하는 유형.
    • 기피제 타입: 바퀴벌레가 싫어하는 것으로 다가오지 않는 유형. 안전성은 높지만 퇴치할 수는 없다(1단계에서 소개한 민트나 박하의 아로마 오일 등)

    이 중 가장 추천하는 것이 성충과 알에도 효과가 있는 독 먹이 유인제 타입입니다.

     

    독 먹이 유인제 타입을 추천하는 이유는

    독 먹이 유형은 바퀴벌레가 좋아할 만한 위치에 독이 든 먹이를 여러 개 두고 바퀴벌레가 먹기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보통 독 미끼는 시간차에 따라 효과를 보기 때문에 독 미끼를 먹은 바퀴벌레는 둥지로 돌아간 후에 죽게 됩니다.

    바퀴벌레는 동료의 시체를 먹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둥지에 있는 바퀴벌레도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둥지 안에는 당연히 암컷도 있으므로 독 미끼의 영향을 받은 암컷 알에 살충 성분이 작용합니다.

     

    이처럼 바퀴벌레를 둥지로 퇴치할 수 있는 독 미끼 유형은 집안에 숨어 있는 바퀴벌레를 일망타진할 수 있습니다.

    독 미끼의 효과는 반년 정도 지속되므로 상당히 번식하지 않는 한 이 기간 동안 바퀴벌레를 퇴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독병 타입에도 종류가 몇 가지 있는데 알까지 작용하는 것은 피프로닐(페닐 피라 졸계)의 성분을 포함합니다. 상품 패키지의 성분을 보고 확인합시다.

     

    ※피프로닐(페닐 피라 졸계) 약제는 독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아 및 애완동물이 있는 가정에서는 놓을 곳을 충분히 주의하세요.

     

    바퀴벌레 퇴치방법 3단계 : 바퀴벌레가 접근하지 않는 집으로 만든다.

    침입 경로와 집안 바퀴벌레를 제거하면 당분간 안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퀴벌레는 독한 해충입니다.

     

    택배로 도착한 화물에 붙어 있거나, 외출 시의 수하물에 들어가 집 안까지 가져가 버리거나 하는 등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만일을 대비하기 위해 바퀴벌레가 싫어하는 주거환경으로 만드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집안은 청결히 유지한다.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깨끗한 환경이라면 바퀴벌레는 더 이상 정착하기 어렵습니다.

     

    먹다 흘린 것이나 머리카락, 먼지 등은 바퀴벌레가 아주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자주 청소를 하고 바퀴벌레의 먹이가 되는 것은 방치하지 않도록 합시다.

     

    또한 식재료는 반드시 밀봉된 냉장고나 찬장 등에 넣어 두세요. 상온 보존 가능한 야채를 아무렇게나 골판지에 넣어 두는 가정은 많겠지만 바퀴벌레 입장에서는 먹이가 노출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파는 바퀴벌레들이 매우 좋아하는 음식이랍니다. 포획 함정 유형의 바퀴벌레 퇴치제 성분으로도 사용되고 있을 정도이므로 보관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조미료 등도 바퀴벌레를 좋아하기 때문에 반드시 밀봉 용기에 넣어 주십시오.

     

    불필요한 골판지는 즉시 처분

    바퀴벌레는 좁은 곳을 즐겨 서식합니다. 특히 5mm 정도의 너비가 있는 틈새에 잘 숨어있습니다.

     

    골판지의 틈새의 폭은 딱 그 크기로, 보온성도 있기 때문에 바퀴벌레는 최적의 환경이 되어 버립니다.

     

    택배나 이사 시의 골판지에 숨어 집 안에 침입해 번식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불필요하게 된 골판지는 그 즉시 처분을 하도록 합시다.

     

    화분을 두지 않도록 하다.

    치유를 위해 관엽식물을 방에 넣어 두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식물은 바퀴벌레를 불러들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물 본체가 먹이가 되는 것은 물론, 비료가 풍부한 흙은 알을 낳는데 최적인 환경이며, 화분 받침 접시의 물을 마시러 오기도 합니다.

     

    실내에는 가능한 한 식물을 들여놓지 않는 것이 바퀴벌레 퇴치방법으로서는 최선입니다만, 아무래도 녹색이나 꽃이 방에 있었으면 하는 분은, 인공 관엽식물이나 조화 등을 검토해 보면 좋을지도 모릅니다.

     

    바퀴벌레가 싫어하는 민트 계열의 식물이라면 기피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키우기 쉽고 효과가 높은 것으로 민트와 유카리, 차조기, 박하, 로즈메리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손질하지 않으면 날파리의 발생원이 되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전문 바퀴벌레 퇴치 업체 

    아무리 스스로 대책을 세워도 바퀴벌레가 자주 나온다.

    대책을 세울 겨를이 없다.

    바퀴벌레를 확실하게 제거하고 싶다.

     

    그런 분은 세스코와 같은 전문 바퀴벌레 퇴치 업체에게 퇴치를 의뢰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전문 바퀴벌레 퇴치 업체에 서비스를 의뢰하면 우리 같은 아마추어가 할 수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 베이트 제 등을 이용하여 바퀴벌레 성충을 철저히 퇴치할 수 있다.
    • 약제가 시판되는 것보다 강력하다.
    • 바퀴벌레의 둥지·알이 있을 법한 장소를 체크해 준다.
    • 침입 경로의 특정·차단을 철저히 해 줄 수 있다.
    • 퇴치 후의 침입 가능성을 가능한 한 낮출 수 있다.

    그러나, 막상 바퀴벌레 제거를 의뢰하게 되면, 요금 시세나 전문가를 선택하는 기준을 모른다….

    그럴 때는 세스코의 바퀴벌레 퇴치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집 근처 지역의 바퀴벌레 퇴치 업체를 요금이나 입소문으로 비교해, 온라인(앱)으로 간단하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 도움이 될만한 글 ◆

    에리스리톨 부작용 및 설탕 대체 감미료 권장

    강아지 발 핥는 이유 5가지 알고 대처하기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와 종류 DHPPL

    쥐며느리 공벌레 구별법과 퇴치법

    강아지 토색깔과 토하는 증상

     

    항상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 글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꾸욱~! 또는 다른 채널에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댓글

    TOP